ARTIST

아티스트

강찬모 Kang, Chan-Mo
Zen love-meditation, 41x72cm, natural color and pigment on korea paper, 2014
Artist History

강 찬 모  Kang, Chan-Mo

1949 충남 논산출생  
<학력>
중앙대학교 예술대학 회화과 졸업 (서양화 전공)
대구대학교 대학원 졸업 (동양화전공)
일본미술학교 수학 (채색화 연구)
일본 츠쿠바대학 수학 (채색화 연구)  

<아트페어>
1989 ~ 2014 KIAF, ART.FAIR .KOLN, 북경아트엑스포, 대구아트페어,
독일 칼수르헤, 이스탄불 아트페어, 런던아트페어,
파리 그랑파레 아트페어, 스위스 바젤 아트페어,
프랑스 그르노불 아트페어, 등 다수

<개인전>
1989   서울 창작미술관
1990   서울 금호미술관
1992   서울 서초갤러리
1995   서울 서초갤러리
1997   영국 런던 로고스갤러리
1999   프랑스 리옹 시립미술관
1999   서울 광주 현대백화점
2002   서울 공화랑
2003   서울 로마네 꽁띠
2003   서울 문화일보갤러리  

<그룹전>
1987   80년대의 한국화 흐름전, 문예진흥원
1988   오늘의 형상전, 신세계미술관, 한ㆍ중ㆍ일 교류전, 동경국제판화미술관
1989   공간미술관 초대기획전, 금호미술관 개관기념 초대전, 중앙현대미술전, 경인미술관
1990   창림회전, 경인미술관
1991   창림회전, 문예진흥원, 한채회전, 마산동서화랑
1993   화랑미술제, 예술의 전당-삼경화랑 초대, 한국채색화 12인전, 예맥화랑 기획
1994   갑술년 돋움전, 서경갤러리 기획, Grands et Jeunes d` aujourd`, 파리 그랑예종
1995   한국현대회화 50년 조망전, 서울신문사 50주년 기념 초대전
1996   전업작가회전, 구상전 소품전, 지구촌갤러리
1997   전업작가전, 덕원갤러리, 부산 롯데화랑, 화랑미술제, 예술의 전당-삼경화랑 초대, MBC 열린 미술제, 
           예술의 전당, 구상전, 서울시립미술관
1998   33인의 삶의 반응전, 아지오화랑, 구상전, 시립미술관
1999   구상전, 국립현대미술관
2000   제1회 서울미술협회전, 시립미술관, 구상전, 국립현대미술관, Pro Arts전, 백상미술관
2001   오늘의 현장작가 초대전, 덕원미술관 - 미술세계 초대, 구상전, 국립현대미술관
2002   인사아트프라자 갤러리, 국립현대미술관, 대한민국 미술축전, Seoul Art Center, 예술의 전당-미술협회 초대
           세이신 미술회 한일 교류전, 일본 나고야 시립미술관
2003   한ㆍ인도 현대미술초대전, 세종문화회관  

<수상>  2013 프랑스 보가드성 박물관 살롱전(Since 1922) 금상수상

<작가노트>
   강찬모의 그림은 초기에 현대의 고독한 실존적(實存的) 인간의 모습이 강렬하게 나타난다. 그러한 인간상들은 형태의 파괴와 함께 자연과 친화되어 융해되어 가는 과정을 거친다. "화석(化石)의 눈", "시간(時間)의 눈"시리즈에서 시간과 공간이 농축되어 거대한 암벽(岩壁) 을 연상시키며 정지된 영원으로의 회귀(回歸)를 표현하고자 한다. 그러한 침묵된 화면은 94년 실크로드(중국&rarr파키스탄&rarr인도)여행길에서 벽화의 에너지와 교류하며 그의 화면에도 그러한 에너지의 움직임이 서서히 나타나기 시작한다. 그러한 에너지의 본질이 곧 우주 에너지라는 것을 깨달으며 무한한 정신세계의 추구와 함께 광대무변(廣大無邊)한 우주 에너지와 의 융합된 세계로의 여행을 한다. 그것은 곧 새나?인간?꽃 등 모든 동식물과 무생물이 순 수한 에너지의 운동으로 파악된다. 거기에는 장식성과 꾸밈이 존재하지 않으며 투명한 생명 력, 즉, 우주 에너지만이 존재한다. 그러기에 그의 최근의 화면에는 순수하고?질박한?발가 벗은 원시적인 생명이 있으며, 율동 하는 붓은 무한한 우주 에너지와의 합일(合一)의 시작이 자 귀결(歸結)임을 시사한다.

     Paintings of Kang Chan-mo show intensely modern solitary existent human beings` appearance in his early age. Such humanity/ image of human beings takes a dissolving process of developing an affinity for nature with destruction of forms. The series of "Eyes of fossils" and of "Eyes of time" remind of massive rock walls which time and space are concentrated, and are intented to express recurrence to the stationary eternity. Such movements of energy have gradually begun to appear on his screens, exchanging those silent screens with energy of wall paintings of the traveling routes of Silk Road( china-Pakistan-India) in 1994. Realizing that the essence of such energy is the very energy of the universe, with pursuit of the infinite spiritual world, he/it travels to the world fused with the vast and boundless energy of the universe. That is, all sorts of animals and plants such as birds, human beings, flowers and such and inanimate objects are understood as the pure movement of energy. There don`t ornamentation and decoration exist and limpid life force, that is, only cosmic energy exists. Thus, his recent screens have pure, simple and unadorned and bare pristine life, and the rhythmic brush suggests beginning and ending of unity with infinite cosmo energy.
Excerpt from The world of works of Kang Chan-mo by Park In-si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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